05_자바 프로그램 제어문(if, switch, for, while, break, continue) 내용 정리

안녕하세요 Mr_ChooC(coding)AI 입니다~

[설명 순서]

제어문

1.     조건문

A.     If

B.     switch

2.     반복문

A.     For

B.     While

3.     Break & continue

A.     Break

B.     Continue

제어문

지금까지 공부하시느라 고생이 많습니다. 오늘까지 입출력문, 변수와 자료형, 연산자 대해서 배워 왔습니다.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잘 숙지해 주시고 계속 공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. 그러면 이번 포스트 에서는 제어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파이팅 하세요~

실습 코드는 github: https://github.com/Chooyoungjun/javastudy/tree/main/04_00_Control_flow_statement

YouTube: 제어문(if switch): https://youtu.be/OyTIUu3VnRo

YouTube: 제어문(for, while, break, continue): https://youtu.be/ZKUkV160UhA

제어문이란?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입니다.

1.     조건문

조건문이란 조건에 따라 각 각 다르게 실행 하도록 만들어 놓은 제어문입니다.

A.     If

if문이란? 만약에 조건이 참 이라면~

[구조]
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.         If-else

If-else 문이란? 만약에 조건이 참 이라면~  그렇지 않다면 ~

[구조]

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[실습 코드]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i.         If-else if

If-else if 문이란?

만약에 조건1이 참이라면~~ 만약에 조건 1이 거짓이고, 조건2가 참이라면~~

[구조]


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[실습코드]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iii.         중첩 if

중첩 if 문이란? If문 영역 안에 if문이 존재하는 문법 구조

[구조]


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[실습 코드]


B.     Switch

case는 이렇게 처리 할게!

[구조]


[실습 코드]



만얀 break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?



위에서의 2 예제에서 보여주듯이 break가 없으면 선택된 case 뒤에 나오는 명령을 다 실행 하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. 이러한 특징을 잘 알고 있으면 다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하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2.     반복문

반복문이란? 특정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문법

이번에 배우는 반복문은 컴퓨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. 반복 되는 명령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면서 업무의 효율이 극대화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. 앞으로 그리고 반복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줄이는지가 바로 알고리즘이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보여 준다고 보면 되겠습니다.

A.     For

for문이란? 변수가 처음엔 ~부터 가 될 때까지 반복할게 (특정한 횟수 동안 작업을 반복하고 싶을 때 사용)

[구조]



초기식: 변수 생성, 조건식: 변수의 마지노선 설정, 증감식: 변수의 변화량 설정



위의 실습에서 Int i는 초기 변수 입니다. 두번째 i<=10i10 이하 일 때까지 실행 하라고 하는 조건식 입니다. 세번째 i++은 앞에서 배웠던 i의 증감식 입니다. 이 증감식을 통해서 iteration이 한번 될 때마다 i의 값이 1식 증가되도록 설정을 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. 그래서 위의 행위를 통해서 10번 반복할 수 있는 for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. For--증감 연산자의 경우에 대해서도 위와 같이 따라가시면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
B.     While

while문이란? 조건이 참일 동안에 ~ 명령을 반복해라! For문 보다는 좀 더 간단하고순수한 반복문이라고 해석 될 수도 있다.

[구조]


여기에서 조건식은 true 혹은 false의 결과값을 갖는 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. 이러한 while문의 특징을 잘 알기 위해서 updown게임 실습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.

[실습 명세서]

랜덤으로 1~100까지의 숫자 하나가 정답으로 지정되며, 사용자에게 숫자를 입력 받아서 정답을 맞춘 사람이 거리는 게임 입니다.

[조건]

정답 < 입력 값: Down 출력 후 반복

정답 > 입력 값: Up 출력 후 반복

정답 == 입력 값: 정답 출력 후 반복 종료


3.     Break & continue

A.     Break

break문은 반복을 멈춰라! 라고 명령하는 문이다. , while에서의 조건식이 true일 지라도 break문이 실행이 되면 반복을 멈추도록 한다는 것을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.

[구조]


특정 반복 멈출 조건을 통해서 break문 실행하여 반복을 멈추는 실습 예제


B.     Continue

continue문은 아래 명령을 무시하고, 다음 반복을 실행해라! 라고 명령을 하는 명령문 입니다. 이러한 기능을 통해서 필요 없는 프로세스를 빠르게 넘길 수 있고 반복문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또다른 명령문이니 잘 숙지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.

[구조]


continue문을 활용하여 error가 생길 값이 들어 왔을 때 경고문을 보내고 반영하지 않고 반복문을 다시 시작하는 코드 실습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.

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 이번 포스트에서 제어문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. 물론 제가 정리한 부분이 틀릴 수도 있지만 너그럽게 용서하시고 댓글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. 위에서 사용한 실습 코드와 추가적인 코드를 제 githup에 업로드 하였습니다. 확인해 주시고 실습도 진행 부탁 드리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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